티스토리 뷰

대학원

090113_[대학원]Computer Science Unplugged

ㅈㅣㄴㅣㄹ 2009. 1. 13. 17:11
반응형


제목이 어렵네요 ^^;;
저도 오늘 처음 들었습니다. 컴퓨터 사이언스는 평소에 듣던 용어지만, 뒤에 있는 Unplugged라는 단어는 말이죠. 컴퓨터랑 어울리지 않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전원이 공급되어야 작동되는 컴퓨터에 전원을 공급되지 않다니.. ㅎ

대학원을 수강하다가 보면 여러교수님들이 안타까워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컴퓨터과목이 초등에 뿌리를 내리지 못한다는 게 주요 말씀이십니다. 물론 초등에서도 컴퓨터를 하기는 합니다. 재량 컴퓨터 시간을 빌어서 하긴 하지만, 초등학생에게 투입될수있는 부분이 한계가 있습니다. 가장 많이 하는 하고, 실용적인 것이 컴퓨터 툴(워드, 인터넷, 엑셀, 파워포인트 등등)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학원의 교수님들은 그것에 만족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컴퓨터에 관한 교육이 아니라는 거죠. 보다 원론적인 것을 가르쳐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것이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닙니다. 컴퓨터를 주요 전공으로 하는 대학생들조차도 4년을 배우고도 어려워하는 내용입니다. 그것을 아무리 쉽게 한다고 해도 초등에서는 무리라고 생각한것이 평소지론입니다.

하지만, 오늘 강의를 듣고나서는 어쩌면 가능할수도 있겠다라고 생각 했습니다. 바로 제목에서 언급한 Computer Science Unplugged때문입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컴퓨터 없이 컴퓨터의 어려운 원리를 교육하자는 것입니다. 뉴질랜드에서 시작하여 구글이 스폰서 하여 지금 한창 개발 중입니다. CSUNPLUGGED.ORG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오늘 스삐~드하게 보았는데, 게임형식으로 재미가 있어보입니다. 물론, 교사가 어떻게 수업하느냐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 나의 생각을 뒤집어서 가능성을 보여준데 대해서는 매우 의미있는 수업이었습니다.

첨부파일은 사이트에서 다운 받은 자료인데, 지금가지 개발한 자료를 책자로 만들었습니다. 다운로드는 무료로 제공하고 있구요. 책자는 온라인으로 구입을 해야 하는 군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