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 스터디 프로젝트 - 1차

스케치업(sketchup) 스터디 프로젝트 - 1차





튜리얼 동영상

스케치업을 배우고 싶어 이것저것 검색을 해보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영상이라고 생각한다.
다들 알겠지만, 보기에는 바로 할수 있을것 같지만 그리 쉽지 않다. 영상을 10번정도는 반복적으로 봐야 감이 올듯하다. 
  1. 튜트리얼 첫번째 동영상 : 간단한 집만들기
    • 기본조작
      • 클릭 한번 -> 조작후 -> 클릭
      • 클릭한채로 마우스를 이리저리 끌고다닐 필요가 없음.
    • pull 기능 : 가장 기본기능
    • 사각형 그리기
    • 원그리기
    • 선그리기
      • 그린 :
      • 레드 :
      • 블랙 :
    • orbit : 회전시키기
      • 휠마우스 : 확대 축소
      • shift + 오른쪽 마우스 클릭 :
      • 오른쪽 마우스 클릭채로 움직이기
    • 집의 경사 만들기
      • 사각형그리기 -> pull -> 윗면에 선그리기 -> move당기기
    • 창문만들기
      • 단면만들기
      • pull로 입체만들기
      • move로 옮기기
    • 계단 만들기
      • 바닥에 사각형 그리고 pull
    • 창문만들기
    • 문만들기
      • 두께감 주기
  2. 튜트리얼 두번째 동영상 : 조금 복잡한 집만들기
    • 집 바닥 공사하기
      • 사각형 그리기 2개 : ㄱ자 모야으로
      • pull로 입체 만들기
    • 지붕만들기
      • ㄱ자 지붕 만들기
      • 한쪽 가운데에서 라인을긋어서 다른쪽 면에 가운데 면을 찾아서 라인을 마져 긋기
      • 모서리 부분을 모두 연결
      • 라인을 모두 선택
      • pull로 당기기
    • 처마 만들기
      • offset 기능 : 면을 선택하고 옵셋 기능 적용
        • 수치로 간격을 조절가능
      • 밑면에서 offset설정하여 위로 걷어 올리기
    • 창문만들기
      • 사각형 그리기 -> offset기능으로 2개 더 그리기 -> 안쪽 쭉 밀어넣기 -> 가운데 밀어넣기
    • 문만들기
      • offset기능주기
      • 사각형을 그려서 offset를 주면 원치않는 밑에도 적용됨.
      • 사각형 전체를 선택하지 말고 적용하고자 하는 선 3개를 선택하여 offset적용
    • 밑둥치 두깨감 주기
      • follow기능으로 그리기
      • 바닥면에서 작업하면 보기 쉬움
      • 더블클릭시 객체 둘레에 전체 적용(테두리 선을 선택하여.
    • 지붕 앞면에 두께감 주기
      • 삼각형따라서 일정한 간격으로 선그리기
        • 한면을 따라 선을 그리다가 정점의 모서리에서 점을 찍어서 내린후 이어서 다른 한면을 따라서 선을 그린다.
        • 핑크색 선은 평행선을 의미하는 듯
      • 면을 선택 -> pull기능으로 밀어넣기

  3. 튜트리얼 세번째 동영상 : 집의 내부 3차원 모델링하기
    • 줄자
      • 정확한 위치에 도안을 그리기 위해서 미리 줄자를 이용해서 안내선을 그림
      • 안내선을 그릴때 숫자를 입력하면 정확한 간격으로 선을 그림
      • 선을 지우는 방법은 지우개로
    • 옮기기(move)
      • ctrl키 누른채로 객체를 옮기면 복사기능
    • offset
      • 테두리를 따라서 일정한 간격으로 줄을 그릴 수 있음.
      • 이전 객체와 같은 두께감을 주는 방법
        • 이전 객체 선택 후 적용하고 싶은 객체에 더블클릭
        • 이후 더블클릭은 같은효과가 모두 적용됨.
    • pull
      • 테두리를 따라서 두께감을 줄수 있음.
      • 더블클릭시 두깨를 모두 없앰
    • 페인트통
      • ctrl키를 누르면 스포이트로 변환되는데, 샘플링을 뜬후 페인트통을 적용시 색을 복사함.
  4. 튜트리얼 네번째 동영상동영상 : 티테이블 만들기
  • 테이블 상판 먼저 만들기
    • 그룹으로 묶기
    • 테이블 하단 모서리 하단 제단
      • follow me기능 사용(오프셋 아이콘 위에 위치함.)
      • 팁 : 적용대상 부위를 선택하고 follow me를 적용하면 한번에 적용함.
  • 다리만들기
    • pull기능
    • 컨포넌트로 호칭
    • 치수를 재어서 이동하기
      • 이동할때 팁 : 모서리를 선택하여 목표지점으로 이동. 정확함.
컨포넌트와 컨포넌트의 차이점 알기
- 컨포넌트 : 객체끼리 연결됨. 객체에 변화를 주면 복사된 다른 컨포넌트도 똑같이 변화됨.
- 그룹 : 다른 객체임. 그룹된 객체에 변화를 주어도 복사된 그룹에서는 아무런 변화가 없음.
  • 다리사이 짧은 가림막 만들기
    • 컨포넌트로 만들기
    • 다리와 가림막 묶어서 그룹으로 만들기
    • 복사하여 위치
    • 스케일(단축키 s)를 이용하기
      • (-)1.0 입력(너게티브)
  • 다리사이 긴 가림막 만들기
    • 컨포넌트로 만들기
    • 복사하여 1개 더 만들기
    • 곡선 주기
    • ARC기능이용하여 선 그린후 PULL기능으로 자르기

  • 서랍만들기
    • 사각형 그리기 - PULL로 당기기 - Follow로 모서리 제단하기
    • 컨포넌트 만들기
    • move + cltr로 복사하기
  • 서랍 손잡이 만들기
    • 원그리기 - pull로 당기기


  • 단축키
    • orbit : O
    • 당기기(pull): P
    • 지우기 : E
    • 사각형 : R
    • 선그리기 : L
    • offset : O
    • 선택하기 : space
    • 이동 : M
    • 호그리기 : A
    • 원그리기 : C
    • 크기 조절하기 : S
    • 페인트 통 : B
    • 회전 : Q
    • 줄자 : T

Post by 2014.08.04
TistoryM에서 작성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