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공부하자

090216_[컴퓨터]크롬 단축키

ㅈㅣㄴㅣㄹ 2009. 2. 15. 14:49
반응형
요즘 '크롬'이라는 웹브라우저를 주로 사용합니다.. 평소 MS 익스플로러의 독점에도 반감이 있었고, 무엇보다 결정적인 이유는 익스플로러가 메모리를 너무 많이 잡아먹고, 시중 출시된 웹브라우저중 브라우징 속도가 하위권을 랭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비해 크롬은 다음과 같은 장점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첫째, 브라우징 속도가 빠릅니다.
둘째, 프로그램이 가볍습니다.
셋재, 탭형식의 브라우저입니다.
넷째, 인터페이스가 매우 깔끔합니다.

이런 이유로, 크롬을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불편한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인증서를 사용해서 로그인해야 하는 사이트를 접속할때입니다. ActiveX를 지원하는 사이트는 접속할수가 없습니다. 이럴땐 다소 불편하더라도, 익스플로러를 사용해야 합니다. 교무업무시스템이나 NEIS등이 대표적입니다. 은행에 접속할때도 익스플로러를 사용해야 하지만, 요즘은 은행에서 제공하는 전용프로그램을 통해서 인터넷 뱅킹을 하므로 패스~ 

크롬이전에 사용해오던 웹브라우저는 JwBrowser였습니다. 익스플로러를 기반으로 했지만, 덩치가 가볍고 탭브라우저였기 때문에 애용해왔습니다. 거기에 너무 익숙해져있었던 탓일까요? 프로그램의 특성의 차이겠지만, 크롬을 사용하면서 몇가지 불편한점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탭을 여는 방식입니다. 이전에는 링크를 클릭하면 새탭에서 창을 열었는데, 크롬은 아닙니다. 현재 사용탭에 링크를 열어버립니다. 메모리를 덜 잡게 하려는 개발자의 의도인지는 모르겠지만, 이전과 틀려서 아직도 조금 적응이 안되는 군요. 하지만, 오늘 단축키 찾으면서 해결했습니다. 링크를 열때에 [Ctrl + 클릭] 하면 새로운 탭에서 창을 열게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불편한 것은 알툴바를 사용하지 못하는 다는 ㅠ.ㅠ 캡쳐, 자동로그인, 즐겨찾기기능을 사용할수가 없거든요.

파이어폭스가 애드온으로 인기를 더해가는 것처럼, 크롬도 점차 불편함을 보완해주는 애드온이 나오기를 기대해봅니다. 가장좋은 것은 크롬용 알툴바가 출시되면 좋겠지만.. ^^;;

이러한 불편한 여건속에서도 조금이나마 편하고자 단축키를 찾아보았습니다. 유용한 단축키가 있네요. 링크를 새탭에서 여는 단축키~ 앗싸~ 유용하다고 생각한 단축키에 음영을 넣어보았습니다. 

평소, 웹브라우저가 느렸다고 생각하셨던분들은 크롬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지~ ^^

Ctrl+N 새 창을 엽니다.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링크 클릭 새 탭에서 링크를 엽니다.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링크 클릭 새 창에서 링크를 엽니다.
Alt+F4 현재 창을 닫습니다.
Ctrl+T 새 탭을 엽니다.
Ctrl+Shift+T 닫았던 마지막 탭을 다시 엽니다. Google 크롬은 닫았던 탭을 10개까지 기억합니다.
링크를 탭으로 드래그 해당 탭에서 링크를 엽니다.
링크를 탭 사이로 드래그 탭 표시줄상의 특정 위치에서 새 탭으로 링크를 엽니다.
Ctrl+1~Ctrl+8 지정된 숫자에 해당하는 위치의 탭으로 전환합니다. 각 숫자는 탭 표시줄상의 위치를 표시합니다.
Ctrl+9 마지막 탭으로 전환합니다.
Ctrl+Tab 다음 탭으로 전환합니다.
Ctrl+Shift+Tab 이전 탭으로 전환합니다.
Ctrl+W 또는 Ctrl+F4 현재 탭이나 팝업을 닫습니다.


검색주소창 바로가기 검색주소창에서 다음 작업 중 하나를 수행합니다.
검색어 입력 기본 검색엔진을 사용하여 검색을 수행합니다.
'www.'와 '.com' 사이의 웹주소 일부를 입력하고 Ctrl+Enter 키 누르기 검색주소창에 입력된 검색어에 www. 및 .com을 추가하여 웹 주소를 완성하고 해당 웹페이지를 엽니다.
검색엔진 키워드를 입력하거나 Tab 키를 누른 후 검색어 입력 키워드나 URL에 연결된 검색엔진을 사용하여 검색을 수행합니다. 사용하려는 검색엔진을 Google 크롬에서 인식하면 Tab 키를 누르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F6 또는 Ctrl+L 웹 주소 영역에 있는 콘텐츠를 강조표시합니다.
웹 주소를 입력한 후 Alt+Enter 키 누르기 새 탭에서 입력된 주소의 웹페이지를 엽니다.


Google 크롬의 각 기능별 바로가기
Ctrl+B 북마크바 설정/해제
Ctrl+H 방문한 페이지 보기
Ctrl+J 다운로드 페이지 보기
Shift+Esc 작업 관리자 보기
Shift+Alt+T Google 크롬 툴바로 키보드의 포커스를 이동합니다. 키보드의 오른쪽 및 왼쪽 화살표 키를 사용하면 툴바의 여러 기능을 탐색해 볼 수 있습니다.


웹페이지 바로가기
Ctrl+P 현재 페이지 인쇄
F5 현재 페이지 새로고침
Ctrl+F5 또는 Shift+F5 저장된 콘텐츠를 무시하고 현재 페이지를 새로 고칩니다.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링크 클릭 링크 다운로드
Ctrl+F 페이지 내 검색 상자를 엽니다.
Ctrl+G 또는 F3 페이지 내 검색 상자에 입력된 단어와 일치하는 다음 문장을 찾습니다.
Ctrl+Shift+G 또는 Shift+F3 페이지 내 검색 상자에 입력된 단어와 일치하는 이전 문장을 찾습니다.
Ctrl+U 소스 보기
링크를 북마크바로 드래그 링크 북마크
Ctrl+D 현재 웹페이지를 북마크합니다.
Ctrl++ 텍스트 확대
Ctrl+- 텍스트 축소
Ctrl+0 기본 텍스트 크기로 되돌리기


텍스트 바로가기
콘텐츠를 선택한 다음 Ctrl+C 키 누르기 콘텐츠를 클립보드로 복사합니다.
텍스트 입력란으로 커서를 옮긴 다음 Ctrl+V 키 누르기 클립보드의 콘텐츠를 붙여넣습니다.
텍스트 입력란으로 커서를 옮긴 다음 Ctrl+Shift+V 키 누르기 클립보드의 콘텐츠를 일반 텍스트로 붙여넣습니다.
텍스트 입력란의 콘텐츠를 선택한 다음 Ctrl+X 키 누르기 콘텐츠를 삭제합니다.



태그 : 크롬, 단축키, 팁, 유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