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 개요

독서 감상문 작성은 학생들의 문학적 이해력과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 글에서는 초등학생에게 독서 감상문을 쓰는 방법과 감상문의 종류, 그리고 다양한 개요 작성 예시에 대해 안내하겠습니다.

2. 독서 감상문 작성방법

가. 단계 1: 독서 선택과 이해

학생들에게 감상문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읽을 책이나 이야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 후에는 내용을 이해하고 핵심 아이디어와 캐릭터, 설정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어린 왕자"라는 책을 읽는다면 주인공과 그의 여정, 이야기의 주제 등을 파악하면서 읽습니다.

나. 단계 2: 주요 감상 포인트 선정

독서를 마친 후, 학생들은 책에서 느낀 감정이나 중요한 장면을 선정합니다. 예를 들어, 감상문을 쓰기 위해 "어린 왕자"를 선택한 경우, 우정의 중요성이나 이야기 속의 여러 사람들과의 만남 등을 감상 포인트로 선정할 수 있습니다.

다. 단계 3: 감상 표현과 근거 제시

학생들은 선택한 감상 포인트에 대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며, 이를 책의 구체적인 내용과 연결하여 근거를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어린 왕자"에서 주인공이 만나는 각 캐릭터들은 다양한 가치관을 대변하며, 이를 통해 작가가 사회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점을 언급할 수 있습니다.

라. 단계 4: 감상문의 구조화

학생들은 감상문을 시작, 본문, 결론으로 나누어 구조화합니다. 시작에서는 선택한 책과 작가 소개, 본문에서는 감상 포인트를 상세히 설명하며 근거를 제시하고, 결론에서는 간결하게 감상을 정리합니다.

3. 독서감상문의 종류

독서감상문은 주로 주관적인 감상과 해석을 담은 주제별 감상문과 작품 분석을 통해 얻은 깊이 있는 감상을 담은 분석 감상문으로 나뉩니다.

4. 독서감상문 개요 작성 예시 5가지

가. 예시 1

  1. 작품 소개: "어린 왕자"는 안투애르 드 생텍쥐페리가 쓴 대표작 중 하나로, 어린 왕자와 그의 여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2. 감상 포인트: 주인공의 여정을 통해 우정과 인간 관계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3. 근거 제시: 주인공이 만나는 다양한 캐릭터들의 이야기를 통해 작가가 사회적 가치와 관계를 담담하게 그려냈다고 느꼈습니다.
  4. 구조화: 시작 - 작품 소개, 본문 - 주인공의 여정과 캐릭터 소개, 결론 - 우정의 중요성 강조.

나. 예시 2

  1. 작품 소개: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은 밀란 쿤데라의 소설로, 전쟁 시대의 인간적 감정과 모순을 그린 작품입니다.
  2. 감상 포인트: 작품 속 인물들의 모순적인 행동을 통해 전쟁의 비인간적인 면모를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3. 근거 제시: 작품에서 인물들이 마주하는 어려움과 선택의 상황을 통해 인간 본성의 다양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4. 구조화: 시작 - 작품 소개, 본문 - 인물들의 모순과 전쟁의 비인간성에 대한 감상, 결론 - 작품을 통한 인간 본성에 대한 깊은 생각.

다. 예시 3

  1. 작품 소개: "리틀 프린스"는 생텍쥐페리의 작품으로, 어른들의 사소한 마음가짐을 풍자하면서 어린이의 순수함을 보여주는 이야기입니다.
  2. 감상 포인트: 어른들의 이기심과 어린이의 꾸밈없는 시선을 대비해보며 인간 본성에 대해 생각해보았습니다.
  3. 근거 제시: 작가가 다양한 행성과 인물을 통해 어른들의 허영과 우리의 현실 사회를 비판하고 있는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어린 왕자가 방문하는 행성마다 다른 유형의 어른들을 만나면서, 각각의 이야기를 통해 어른들의 허영과 헛된 욕심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4. 구조화: 시작 - 작품 소개, 본문 - 어른들의 허영과 어린이의 시각 대비, 결론 - 작가의 비판적 메시지와 어린이의 순수함 강조.

라. 예시 4

  1. 작품 소개: "마음의 소리"는 조형래의 만화로, 주인공의 일상과 내면의 갈등을 유머와 따뜻함을 통해 그려낸 작품입니다.
  2. 감상 포인트: 주인공의 다양한 상황에서의 내면 모습을 통해 우리 자신의 감정과 고민을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3. 근거 제시: 만화 속 주인공의 일상적인 상황과 그에 대한 내면의 대화를 통해 현실과 내면 간의 갈등을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4. 구조화: 시작 - 작품 소개, 본문 - 주인공의 다양한 상황과 내면 대화 분석, 결론 - 작품을 통한 독자의 공감과 생각.

마. 예시 5

  1. 작품 소개: "그리스인 조르바"는 네르마의 소설로, 그리스 동쪽의 작은 마을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통해 인간 관계의 따뜻함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2. 감상 포인트: 작은 공동체에서의 인간 관계와 다양한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공동체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
  3. 근거 제시: 작가가 작은 마을의 사람들의 일상을 통해 인간 관계의 따뜻한 면과 공동체의 역할을 감각적으로 그려냈다고 생각했습니다.
  4. 구조화: 시작 - 작품 소개, 본문 - 작은 마을의 인간 관계와 공동체 강조, 결론 - 작품을 통해 배운 공동체의 가치와 인간적 연결감.

이렇게 다양한 작품을 선택하고 각각의 개요를 구성하며, 초등학생들은 독서 감상문을 쓰는 과정에서 문학적 통찰력과 글쓰기 능력을 함께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