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 개요

초등학생 독서감상문 쓰기 지도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비판적 사고력과 논리력을 키운다.
  • 어휘력과 문장력을 향상시킨다.

2. 독서 감상문 작성 방법

독서 감상문은 책을 읽고 난 후, 책의 내용과 자신의 생각, 느낌을 정리하여 쓴 글입니다. 독서 감상문을 잘 쓰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치도록 합니다.

가. 단계 1: 책을 읽고 이해하기

  • 책을 읽으면서 줄거리를 파악하고, 등장인물의 성격과 행동을 이해한다.
  • 책의 주제와 메시지를 이해한다.

나. 단계 2: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정리하기

  •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 생각한 점을 자유롭게 떠올려본다.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논리적으로 정리한다.

다. 단계 3: 독서 감상문 작성하기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바탕으로 독서 감상문을 작성한다.
  • 독서 감상문의 구성을 고려하여 글을 작성한다.

3. 독서감상문의 종류

독서감상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순수 감상문: 책의 내용과 자신의 느낌을 중심으로 쓴 글입니다.
  • 비판 감상문: 책의 내용을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글입니다.

초등학생의 경우, 순수 감상문으로 시작하여 비판 감상문으로 점차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독서감상문 개요 작성 예시 5가지

가. 예시 1

  • 제목 책의 제목
  • 줄거리 책의 줄거리를 간략하게 요약한다.
  • 등장인물 등장인물의 이름, 성격, 행동을 간략하게 설명한다.
  • 느낀 점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 생각해본 점 책을 읽으면서 생각해본 점을 논리적으로 정리한다.

나. 예시 2

  • 제목 책의 제목
  • 인상 깊은 부분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을 뽑아 설명한다.
  • 책의 주제와 메시지 책의 주제와 메시지를 자신의 생각을 덧붙여 설명한다.
  • 책을 읽고 난 후의 변화 책을 읽고 난 후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설명한다.

다. 예시 3

  • 제목 책의 제목
  • 책의 내용과 자신의 생각 책의 내용과 자신의 생각을 비교하여 설명한다.
  • 책의 장단점 책의 장점과 단점을 논리적으로 설명한다.
  • 책을 추천하는 이유 책을 추천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라. 예시 4

  • 제목 책의 제목
  •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글쓰기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시, 에세이, 동화, 만화 등과 같은 창의적인 글쓰기를 한다.

마. 예시 5

  • 제목 책의 제목
  •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역할극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역할극을 한다.

위의 예시들은 독서 감상문의 기본적인 구성을 보여줍니다. 초등학생의 경우, 자신의 수준과 관심사에 맞는 독서 감상문의 형태를 선택하여 지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