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 개요
초등학생 독서감상문 쓰기 지도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비판적 사고력과 논리력을 키운다.
- 어휘력과 문장력을 향상시킨다.
2. 독서 감상문 작성 방법
독서 감상문은 책을 읽고 난 후, 책의 내용과 자신의 생각, 느낌을 정리하여 쓴 글입니다. 독서 감상문을 잘 쓰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치도록 합니다.
가. 단계 1: 책을 읽고 이해하기
- 책을 읽으면서 줄거리를 파악하고, 등장인물의 성격과 행동을 이해한다.
- 책의 주제와 메시지를 이해한다.
나. 단계 2: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정리하기
-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 생각한 점을 자유롭게 떠올려본다.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논리적으로 정리한다.
다. 단계 3: 독서 감상문 작성하기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바탕으로 독서 감상문을 작성한다.
- 독서 감상문의 구성을 고려하여 글을 작성한다.
3. 독서감상문의 종류
독서감상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순수 감상문: 책의 내용과 자신의 느낌을 중심으로 쓴 글입니다.
- 비판 감상문: 책의 내용을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글입니다.
초등학생의 경우, 순수 감상문으로 시작하여 비판 감상문으로 점차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독서감상문 개요 작성 예시 5가지
가. 예시 1
- 제목 책의 제목
- 줄거리 책의 줄거리를 간략하게 요약한다.
- 등장인물 등장인물의 이름, 성격, 행동을 간략하게 설명한다.
- 느낀 점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 생각해본 점 책을 읽으면서 생각해본 점을 논리적으로 정리한다.
나. 예시 2
- 제목 책의 제목
- 인상 깊은 부분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을 뽑아 설명한다.
- 책의 주제와 메시지 책의 주제와 메시지를 자신의 생각을 덧붙여 설명한다.
- 책을 읽고 난 후의 변화 책을 읽고 난 후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설명한다.
다. 예시 3
- 제목 책의 제목
- 책의 내용과 자신의 생각 책의 내용과 자신의 생각을 비교하여 설명한다.
- 책의 장단점 책의 장점과 단점을 논리적으로 설명한다.
- 책을 추천하는 이유 책을 추천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라. 예시 4
- 제목 책의 제목
-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글쓰기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시, 에세이, 동화, 만화 등과 같은 창의적인 글쓰기를 한다.
마. 예시 5
- 제목 책의 제목
-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역할극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역할극을 한다.
위의 예시들은 독서 감상문의 기본적인 구성을 보여줍니다. 초등학생의 경우, 자신의 수준과 관심사에 맞는 독서 감상문의 형태를 선택하여 지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독서
- RCY
- 프로그램
- 수업자료
- 코렐
- 명언
- 시간관리
- 명상
- 교과연구회
- 2008년
- 팝차트
- 멜론차트
- 유틸
- 가요차트
- 파이선
- 장기자랑
- 자기주도학습
- 대학원
- 미술
- 교육
- 아인슈타인
- 사진
- 자기계발
- 동영상
- 멜론
- 수업활용
- 마인드맵
- ChatGPT
- 참고작품
- 아이들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글 보관함